1월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가 해제되고 권고로 바뀌면서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실내 마스크 해제시 학교에서도 교실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수업을 받을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마스크 착용은 권고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실내 마스크 의무해제 발표와 관련해 학교, 학원, 어린이집, 버스, 헬스장, 교회 등 어디에서 마스크를 벗을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스크 해제 발표
1) 실내 마스크 해제-학교
30일부터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가 사라지면서 교실에서 마스크를 쓰지 않고 수업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교육당국은 교실에서 마스크 착용 관련 세부지침을 다시 안내할 계획입니다.
2) 실내 마스크 해제-학원,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와 학원, 어린이집과 같은 보육시설 또한 마스크 의무해제 제외 대상이 아니므로 원할 경우 마스크를 쓰지 않아도 됩니다.
3) 실내 마스크 해제-헬스장
4) 실내 마스크 해제- 경로당, 노인 복지관
5) 실내 마스크 해제- 백화점, 대형마트
헬스장이나 경로당, 노인 복지관, 백화점, 대형마트에서도 원할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부 예외로 명시된 시설을 제외한 장소에서는 모두 마스크 착용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약국, 대중교통수단은 여전히 마스크 착용 의무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시에도 버스, 철도, 도시철도, 전세버스, 택시, 항공기도 모두 마스크 착용 의무가 유지됩니다.
마스크 의무해제 예외 장소
- 학교와 유치원, 어린이집, 노인복지관과 경로당, 대형마트, 백화점 등
- 감염취약시설과 대중교통 등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 유지
* 감염취약시설
- 요양병원과 장기요양기관
- 정신건강증진시설
- 장애인복지시설
- 약국
*대중교통
- 노선버스, 철도, 도시철도, 여객선, 전세버스, 택시, 항공기 등이 포함
- 유치원이나 학교의 통학차량도 전세버스에 포함되며 마스크 착용 의무 유지됨
* 대중교통은 탑승 중인 경우에만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적용
- 따라서 실내외 지하철역, 기차역, 공항 등의 장소는 마스크 착용 의무 장소가 아님
* 단, 승강장 등 환기가 어려운 3 밀 지역(밀폐, 밀집, 밀접) 환경에 있는 동안은 마스크 착용을 권고
* 유증상자이거나 고위험군인 경우 마스크 착용 권고
*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이나 합창 등으로 비말 생성이 다분할 경우 마스크 착용을 권고
실내마스크 해제를 기점으로 3년간 계속된 코로나 팬데믹은 이제 엔데믹으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실내마스크 착용이 해제되더라도 계속해서 권장되는 상황인 만큼 본인의 건강을 스스로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인 듯합니다.
댓글